상단여백
HOME 강남구 강남구청
강남구, 제1회 테헤란밸리 과학축제‘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와 연계해 한국과학기술회관과 강남스퀘어에서 개최
조인정 기자 | 승인 2024.07.04 16:09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7월 8일~11일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테헤란로7길 22)과 강남스퀘어(강남역 11번~12번 출구 사이)에서 ‘제1회 테헤란밸리 과학축제’를 개최한다.

테헤란밸리 과학축제는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리는 ‘제2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와 연계해 기획한 축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관하는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는 19개국의 2000여명의 한인 과학기술인이 참석해 국내 과학기술인과 교류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 누구나 참가 신청을 통해 특별·기조 강연을 들을 수 있다. 이 행사와 맞물려 구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손잡고 과학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축제를 준비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전시, 체험, 강연 등 20개의 프로그램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는 10시부터 18시까지 다양한 전시, 체험, 공연, 강연 등을 운영한다. 우주체험존에서는 누리호와 다누리호의 모형을 전시한다. 또한 국내 최초 우주탐사 스타트업의 달 탐사 로봇을 전시하고, 가상의 달 표면을 주행해볼 수 있다.

일상을 바꾸는 AI 기술도 선보인다. AI 조향사는 관람객과 대화, 스타일 등을 분석해 맞춤형 향수 레시피를 제안하고, 감정 데이터를 학습한 AI는 사람의 표정과 목소리를 분석해 음악을 추천한다. 도심항공교통(UAM) 시뮬레이션 체험, 에어택시 모형 전시, 자율주행 개인이동로봇 체험 등 다양한 미래교통을 만날 수 있다. 디스플레이와 손목 센서를 착용하고 쌍방향으로 작동하는 AR 피구도 체험할 수 있다.

과학예술존에서는 이병찬 작가의 키네틱 아트(움직이는 예술작품)를 전시한다. ‘도시의 숨결, 하나로 호흡하는 세계’를 주제로 일회용 비닐을 사용해 생태계를 구현한 10m 규모의 대형 작품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작곡 AI 프로그램은 관람객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하고 30초 내 노래를 만들고 피아노로 자동 연주한다.

과학커뮤니케이터의 강연도 진행한다. ▲융합과학&뇌공학의 이해와 전망(9일) ▲AI 시대, 창의적인 뇌는 어떻게 만들까?(10일)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11일) 등의 강연이 이어진다. 로봇·드론 퍼포먼스와 IT 마술쇼(10일)도 열린다.

■ 축제 분위기 돋우는 강남스퀘어의 거리 부스,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구는 거리에 축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강남스퀘어에서 11시부터 19시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기서는 드론으로 겨루는 빙고 게임, 로봇개 전시, 조립용 블록으로 직접 만드는 로봇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2m의 대형로봇 분장을 한 마임이스트가 거리를 돌며 축제를 홍보한다.

아울러, 관내 도서관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역삼동에 있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과 연계해 중학생들을 위한 3개 강좌를 운영한다. 13개의 구립 도서관에서는 7월 한 달 동안 과학기술 특별전시 및 북 큐레이션 등 26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학커뮤니케이터의 강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프로그램과 AR 피구, 팝드론 체험은 온라인(강남구테헤란밸리과학축제.kr)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고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축제가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올 일상의 변화를 체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강남에서 열리는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가 과학기술 인재들의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의 허브이자 과학기술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행사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조인정 기자  jjajungang@naver.com

<저작권자 © 강남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인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704, 10층 593호(청담동, 청담벤처프라자)  |  대표전화 : 02)511-5877   |  발행일자 : 1995년 4월 6일창간
등록일자 : 2018년 2월 28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96  |  회장 : 조양제  |   발행인 : 조인정  |  편집인 : 조인정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양제
Copyright © 2024 강남포스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